본문 바로가기

주식 배우기

2019-08-26 폭락장!! 코스닥지수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종목을 소개하기전 우리가 앞으로 맞이해야할 폭락장에 대해서 잠깐 짚어보고 다음글로 아진산업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 1월 30일 코스닥 932포인트 정상을 찍은뒤 이후 지속적인 하락국면에 맞이하여 현재 582포인트에 도달했습니다.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시키면서 급락했을때는 540포인트까지 떨어졌었습니다. 이렇게 지속적인 급락을 맞이하고 있는데 과연 종목들이 이 지수를 이기고 상승하는 종목이 과연 존재 할까요?? 

존재합니다!! 물론 10종목중 9종목은 박살났겠지만 1종목은 살아남습니다. 과연 모두가 종목을 내다파는 이 시점에서 살아남는 그 한종목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그런 종목들을 누가 지지해주고 버틸수있게 받아주는것일까요? 

그리고 매번 아이고야~~ 왜 맨날 장이 하락장이냐~~ 하고 곡소리 하시는 분들! 죄송하지만 대한민국의 증시는 60%~70%가량은 하락장이였고 내가 먹지 못한 30%가량의 장세가 상승장이였을 것입니다. 왜 그런걸까요? 맨날 하방장세만 만나다가 살짝 본전이나 나오고 갑자기 약수익이라도 나는 날에는 지금이 장세가 상방으로 돌아서는 지도 모른체 그냥 약수익이라도 챙겨야지 하면서 줍줍하고 내려갈때는 손절도 못해서 30%~40%씩 손실나고 그러는 것입니다. 정말 슬프지만 이게 현실입니다. ㅠㅠ 이게 사실은 모두 자신의 확실한 기준이 없어서 그런것입니다. 

 저와함께 공부하며 기준을 세우고 앞으로 이겨내야할 장세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사실 대외적인 시장의 분위기와 지수를 잘알지는 못하지만 제가 생각해본 부분을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제가 더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 현재 미중무역전쟁으로 고래싸움에 새우들터지는 여러나라들중 하나인 우리나라, 심심하면 미사일 쏘는 북한, 그리고 옛날부터 우리는 만만하게 보는 일본이 시비를 걸고 있습니다. 사방에서 이렇게 심심하면 돌아가면서 난리를 치는데 우리나라가 혼자서 승승장구 할수는 없겠죠? 

주봉으로 본 코스닥 차트입니다. 전체적인 상승추세의 이탈은 2019년 7월 중순부터 지수이탈을 보였고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한 모습을 볼수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2009년도부터 2014년도까지 이뤄졌던 긴 횡보박스를 가장큰 지지대라고 보고있습니다. 저번 급락에 박스의 상단을 터치해 주고 반등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반등이후 오늘 다시 4.28% 코스닥 하락마감을 하면서 다시 저점을 깨러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들려오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가장 좋은 시나리오는 저점을 재이탈하지 않고 반들하여 쌍바닥을 찍고 지지해준뒤 다시 위로 재차 상승해 주는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최악의 시나리오는 저점을 깨서 박스 하단값인 460포인트 부분에서 횡보를 시작하는 거나 아니면 550포인트에서 쌍바닥 반등을 못하고 하단 박스횡보를 이어나가는 것입니다. 만약그렇게 된다면 전체적인 주식시장은 기본적으로 들고계신 종목들의 평균손실이 -30%는 넘어갈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하단을 찍고 강한 v자 반등 vs 하단 찍고 옆으로 횡보 !!!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우려가 현실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그래서 글을 올릴때마다 분할매수와 조심스러운 배팅을 말했고 현금보유를 최우선으로 생각했던것입니다.

그리고... 아이고야... 이 급락에 왜 개인들만 이렇게 마구마구 외인이 던지는 물량을 다 받아주는 걸까요....

그리고 외인들은 선물 몰빵이라도 한걸까요....? 하방에 배팅을 한건지 어디다 배팅한건지 ~~~~ ㅎㅎㅎㅎ

그냥 일반적으로 생각해서 개미들이 이렇게 다 받아주고 몰빵한 날은 전형적으로 어떻게 다음날이 꾸며졌나요?? 같이 한번 생각해봅시다. 아마 내일도 좋지 못한 장세가 이어질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다음달에는 추석명절까지 있기때문에 지수는 추가적인 하락이 이어질수도 있다는 생각이 됩니다. 이유는 명절에 돈을 써야하기 때문이겠죠? 이게 영향이 없을꺼라고 생각하신다면 지금까지 명절때마다 어떤 파동이 나왔는지 한번 보시는것도 이해에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결론! 더 빠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니까 현금 보유비중을 높이자! 반등할때 손절을 생각하자!

 

 

반응형